예수의 능력으로 일어나라(행3:6)

사랑과 비전이 넘치는 행복한 교회

2017년 1월 구역 예배 교안 (긍휼 입은 성도의 바른 태도 | 디모데전서 1:12~20)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 : 1,495
  • 17-01-23 04:33

긍휼 입은 성도의 바른 태도 | 디모데전서 1:12~20


말씀열기

배경 이해하기 바울 서신 중에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를 목회 서신이라고 말합니다. 이 서신들이 바울이 젊은 목회자들에게 목회에 대한 지침을 주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디모데는 당시 에베소에서 목회하고 있었습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당부하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외적으로는 복음의 순수성을 지키는 것이고, 내적으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바로 아는 것입니다. 바울이 디모데를 에베소에 머물게 한 이유는 다른 교훈이 유입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3). 양적 성장에는 질적 성장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당시에는 여러 곳에 교회가 세워지기는 했지만 아직 신학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믿음 안에서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기보다, 변론만 만들어 내는 헛된 말이 많이 있었습니다. 율법을 이야기한다고 하면서도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일을 막기 위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정립되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긍휼을 알아야 하고, 하나님의 긍휼을 입기 전의 모습을 바로 알아야 했습니다. 그래야 믿음의 선한 싸움을 바로 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말씀 나누기

1.1. 관찰과 묵상 바울이 주님께 긍휼을 입기 전에는 어떤 사람이었나요?(13) 긍휼을 입은 이후에는 어떻게 변화되었나요?(16~17)

1.2. 적용과 나눔 예수님을 믿기 전 나는 어떤 사람이었나요?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고 변화되는 과정에서 주님께 어떤 은혜와 긍휼을 입었나요?


2.1. 관찰과 묵상 바울은 주님의 긍휼을 입은 디모데에게 어떤 삶을 살라고 권면하나요? 긍휼을 입은 성도는 어떤 태도로 살아가야 할까요?(18~19)

2.2. 적용과 나눔 그리스도인으로서 감당한 선한 싸움에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공동체와 내가 겪고 있는 영적 싸움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말씀 다지기

우리는 본래 거짓의 아비 마귀에게(8:44) 현혹되어 거짓과 죄를 좇아 죽음을 향해 가던 죄인들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의 크신 은혜와 긍휼에 힘입어 믿음으로 구원의 큰 복을 얻었습니다. 교회 지도자를 포함해 모든 성도는 주님의 긍휼을 입은 사람으로 그에 합당하게 살아야 합니다. 매 순간 내게 긍휼을 베푸신 주님을 기억하고 찬양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가야 합니다. 착한 양심을 가지고, 영광스러운 진리의 말씀을 따라 선한 싸움을 하며, 믿음의 본보기로서 살아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 삶이 곧 복음의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이 우리의 삶을 통해서 구원의 역사를 이뤄 가시길 소원합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죄인 중에 괴수인 저를 구원하셔서 새사람으로 살아가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님의 긍휼을 입은 사람답게 착한 양심을 가지고, 선한 싸움에서 날마다 승리하며, 믿음의 본이 되게 하소서.


함께 기도하기

1. 신년을 맞이하여 특별 새벽기도회, 말씀 사경회, 부흥회 등 우리 교회와 한국 교회에서 진행되는 모든 집회가 하나님 뜻 안에서 성령의 인도로 이루어지도록 기도합시다.

2. 구소련에서 독립한 조지아는 목회자 지원이 가능한 교회가 거의 없습니다. 일용할 양식이 채워지고, 특히 젊은이들에게 복음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기도합시다.

댓글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