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능력으로 일어나라(행3:6)

사랑과 비전이 넘치는 행복한 교회

2017년 5월 선교회 모임 교안 (■ 끝까지 신실하십시오 | 룻기 1:15~22)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 : 1,277
  • 17-05-21 02:46

끝까지 신실하십시오 | 룻기 1:15~22


말씀열기

배경 이해하기 룻기는 작은 두루마리 책들인 다섯 메길로트’(Megilloth, 오축)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유대인들은 각 절기 때마다 메길로트를 읽었는데, 칠칠절(오순절)에는 룻기, 유월절에는 아가서, 장막절에는 전도서, BC 586년 예루살렘 멸망을 기념하는 아브(Ab)월 제9일에는 애가, 부림절에는 에스더를 읽었습니다. 룻기를 읽는 칠칠절은 룻의 약혼이 이뤄진 때로 봅니다. 룻기를 유대인의 주요 절기 중에 읽었다는 것은, 그것이 유대인이라면 누구든지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었음을 알려 줍니다. 또한 룻기는 사사 시대가 시대적 배경이기에 70인역과 한글 성경에서는 사사기 다음에 위치하지만,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잠언 다음에 나옵니다. ‘은 히브리어로, ‘여자 친구라는 의미입니다. 룻이 그만큼 다정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룻은 자신의 고향인 모압에서 이방 사람들과 만났고, 이방인을 사랑하고 가정을 이루었지만, 남편을 슬픔과 고통 속에서 떠나보내야 했습니다. 남편을 먼저 잃은 나오미는 두 며느리의 슬픔과 고통을 깊이 이해하고, 그들을 자유롭게 해 주고 새로운 가정을 이룰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시어머니의 권면에 오르바는 자기 어머니 집, 곧 이전에 섬기던 신에게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룻은 시어머니를 강하게 붙잡습니다. 사람에게 신실한 룻의 마음은 결국 하나님께 신실한 마음으로 연결됩니다.


말씀 나누기

1.1. 관찰과 묵상 나오미가 룻에게 큰며느리 오르바처럼 어머니 집으로 돌아가라고 권고하자, 룻은 어떻게 반응하나요?(15~17)

1.2. 적용과 나눔 나오미를 따르겠다는 룻의 결단을 다시 읽어 보세요. 룻의 결단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결단과 어떤 점이 유사한가요?

2.1. 관찰과 묵상 베들레헴에 도착한 후 나오미는 자기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답하나요? 나오미의 마음은 어떠했을까요?(19~21)

2.2. 적용과 나눔 평안할 때와 고난당할 때 자신의 정체성에 어떤 변화를 느끼나요? 현재 겪는 어려움 속에 감춰진 은혜들은 무엇일까요?


말씀 다지기

하나님은 신실한 사랑과 선한 마음을 소중하게 보십니다. 이방 여인 룻은 홀로 된 시어머니를 죽을 때까지 섬기며 하나님 백성 되기를 선택합니다. 남편 잃은 자신의 처지보다 남편과 두 아들을 잃은 시어머니를 더 생각하는 마음이었습니다. 룻은 인간적인 계산이나 합리적인 길을 선택하지 않고 마라’(괴로움)로 전락한 나오미에게 끝까지 신실한 사랑을 보입니다. 이에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전능자의 손길로 룻을 인도해 다윗의 조상이자 예수님의 조상이 되게 하십니다. 평안한 때든, 고난당할 때든 하나님과 사람을 향한 신실한 마음에는 상급이 있습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고난 중에도 제 유익을 구하기보다 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살피는 긍휼의 마음을 부어 주소서. 시작은 미약하지만, 하나님과 사람을 향해 끝까지 신실함을 지켜, 룻처럼 결말이 아름다운 인생 되게 하소서.


함께 기도하기

1. 저출산, 이혼, 가정 폭력, 아동 학대 등으로 가정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교회를 중심으로 사회가 가정 회복을 위해 지혜를 모으고 합당한 제도를 만들도록 기도합시다.

2. 파킨슨병, 루게릭병, 뇌전증, 복합부위통증증후군 등 난치병을 앓는 환우들이 믿음을 잃지 않도록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구하며, 그들의 치유를 위해 간구합시다.

댓글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