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신앙으로 이끄시는 예수님 | 누가복음 24:28~43
▣ 말씀열기
배경 이해하기 예수님의 부활 현현은 누가복음에 3번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자신을 친히 나타내신 것이고, 두 번째는 제자들의 입을 통해 시몬에게 나타나셨다는 언급이며, 세 번째는 예루살렘에서 열한 사도들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는 눈앞에 계신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두 제자의 마음에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한 깊은 슬픔과 절망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덤을 찾았던 여자들로부터 부활 소식은 들었지만 혼란만 가중되었을 뿐,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했습니다. 또한 부활하신 예수님의 몸이 변화산에서 변화하실 때처럼 거룩한 모습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에, 일면식이 있었음에도 예수님을 첫눈에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또한 제자들은 성경의 예언에도 불구하고 죽은 몸은 부활할 수 없다는 뿌리 깊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열한 제자가 예수님을 알아보고서도 영이라고 생각한 것은 육체의 부활이 얼마나 받아들이기 힘든 사실인지를 잘 보여 줍니다. 그래서 누가는 예수님의 현현 장면에서 예수님의 육체의 부활을 강조하는데, 이는 당시 교회에 위협이 되고 있던 영지주의, 특히 가현설(假現說, Docetism)을 배격하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 말씀 나누기
1.1. 관찰과 묵상 엠마오로 가던 제자들은 언제 예수님을 알아보았나요? 길에서 말씀하신 예수님은 그들 마음에 어떻게 역사하셨나요?(30~32절)
1.2. 적용과 나눔 영적 눈이 가려졌다가 말씀으로 깨닫게 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보세요. 그때 주님이 어떤 경로를 통해 깨달음을 주셨나요?
2.1. 관찰과 묵상 제자들이 모인 자리에 나타나신 예수님의 첫 말씀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이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신 이유는 무엇일까요?(36~43절)
2.2. 적용과 나눔 내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는 비성경적 고정 관념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온전한 믿음을 회복할지 함께 나누어 보세요.
▣ 말씀 다지기
예수님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 함께하셨던 것처럼, 항상 우리와 동행하십니다. 하지만 근심과 염려에 쉽게 빠지는 우리는 옆에 계신 주님을 알아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성령으로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주님이 행하신 일들을 기억나게 하셔서 다시금 주님을 바라보게 하십니다. 편견과 의심, 고정 관념으로 마음이 굳어져 있을 때 주님이 친히 못 자국 난 손과 발을 보이시며 우리 마음을 열어 부활 신앙을 회복시키십니다. 우리 각자가 가까이 계신 예수님을 만나 그분을 전하는 삶으로 회복되는 것이, 그분이 우리에게 오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제 인생길에 동행해 주시는 예수님을 항상 발견하기 원합니다. 성령의 조명하심으로 말씀을 깨닫게 하시고, 절망과 두려움과 불신의 자리에서 일어나 믿음과 기쁨의 자리로 나아가는 삶이 되게 하소서.
▣ 함께 기도하기
1.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출 22:21). 이주 노동자들과 결혼 이주민에 대한 불합리한 대우가 근절되고, 우리가 그들의 선한 이웃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2. 정치적 불안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잠비크가 주님의 은혜로 회복되고 그 땅의 영혼들이 이단에 미혹되지 않도록 기도합시다(「생명의 삶」 175쪽 ‘땅끝에서 온 편지’ 참조).
댓글목록